http://kuba.korea.ac.kr/BizSchool/ke-bar-001.gif


고려대 홈페이지

mypicture4

박찬수

Office: LG-POSCO경영관 507

Phone: (02) 3290-1947

Fax: (02) 3290-1307

E-Mail: chansu@korea.ac.kr

 

 

    서울대학교 경영학 학사 (BBA, 1985)

    미시간대학교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경영학 석사 (MBA, 1987)

    스탠포드대학교 (Stanford University) 통계학 석사 (MS, 1992)

    스탠포드대학교 경영학 박사 (마케팅 전공)(PhD, 1992)

    한국외국어대학교 조교수 (1993-1997)

    스탠포드대학교 객원교수 (Visiting Scholar) (2000-2001)

    고려대학교 조교수 (1997-1999), 부교수 (1999-2003) 교수 (2004-현재)

상훈

    헨리 포드 II세 장학생 (Henry Ford II Scholar)(1986).

    미국마케팅학회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Doctoral Consortium Fellow (1991).

    한국마케팅학회 최우수논문상 (1996).

    미국마케팅학회 도널드레이먼 상 (1997) (1997 Donald R. Lehmann Award for Outstanding Dissertation-Based Article in Marketing Research,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Marketing Research Special Interest Group).

    Asia-Pacific Top 10 Researcher (2002).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Teaching Excellence Award (2002).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심사자상 (2004).

    고려대학교 석탑강의상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1, 2014, 2016).

    John D.C. Little 최우수논문상 Finalist (2006).

    한국마케팅학회 우수논문상 (2009).

    SK Best Reviewer Award, 한국경영학회 (2014).

연구관심분야

    마케팅에 대한 계량적 접근법 전반

    브랜드 자산 측정

    고객지향적 신상품 개발 기법

    소비자의 다속성 선호구조 측정

연구업적

저서

    마케팅원리, 5, 법문사 (2014).

    신상품마케팅 (공역) (Glen L. Urban and John R. Hauser, Design and Marketing of New Products), 시그마프레스 (1995).

논문

    컨조인트 분석, 유필화(), 현대의 마케팅과학, 법문사, 1994.

    A Survey-Based Method for Measuring and Understanding Brand Equity and its Extend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94 (with V. "Seenu" Srinivasan).

    컨조인트 모형의 시장점유율 예측타당성에 관한 시뮬레이션 연구, 마케팅연구, 1995.

    광고집약도 모형의 설명력과 예측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학연구, 1995 (안재상과 공저).

    브랜드 자산의 개념과 측정 방법, 마이네트(), 마케팅 신조류, 경문사, 1995.

    Brand-Naming as a Strategic Response to Entry, 경제경영연구, 1996.

    Surprising Robustness of the Self-Explicated Approach to Customer Preference Structure Measuremen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97 (with V. "Seenu" Srinivasan).

    상호작용효과의 이질성이 컨조인트 분석의 예측타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논총, 1997.

    제화 상품권 할인 발행이 가격 경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 마케팅연구, 1997.

    신차 출시로 인하여 중고차 가격에 나타나는 대체 효과와 브랜드 자산 강화 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마케팅연구, 1998.

    Margin or Sales? A Comparative Analysis of Two Royalty Structures in Japanese Convenience Store Industry, In Michael Czinkota and Masaaki Kotabe (eds.) Japanese Distribution Strategy, London: Business Press (2000) (with Rajiv Lal and Hyunchul Kim).

    CIP에 의한 상호변경이 기업의 이익흐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2001 (이태희와 공저).

    영화평론과 흥행성과 간의 관계: 인터넷 시대에도 유효한가?  마케팅연구, 2001 (박형현과 공저).

    A Comparative Analysis of Two Royalty Structures in Franchising under Demand Uncertainty.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2002 (with Seungwon Jeon).

    히트상품선정 10년의 현황 및 수렴타당성 분석: 10개 주요 일간지들을 대상으로, 한국마케팅저널, 2002 (이준석과 공저).

    복식심적계산모형을 이용한 부채회피성향의 비교: 여행상품과 PC를 대상으로, 소비자학연구, 2003 (권태건과 공저).

    The robustness of hierarchical Bayes conjoint analysis under alternative measurement scal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04.

    국내 브랜드 관리자 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디자인브랜드경영저널, 2004 (황현숙과 공저).

    브랜드대상 선정행사의 현황 및 수렴타당성 분석, 한국마케팅저널, 2005 (박연수와 공저).

    An approach to the measurement, analysis, and prediction of brand equity and its sources. Management Science, 2005 (with V. Srinivasan and Dae Ryun Chang).

    히트상품 선정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제품지식과 브랜드강도의 조절 작용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006 (류강석, 박종철과 공저).

    온라인 커뮤니티 의식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마케팅연구, 2007 (임언석, 이기순과 공저).

    키워드 검색의 판매 효과에 관한 2단계 모형, 한국마케팅저널, 2008 (조지훈과 공저).

    다항회귀를 이용한 자아이미지 일치성 측정: 간접측정 및 직접측정과의 비교, 마케팅연구, 2008 (김용운, 장정민과 공저).

    지난 10년간 브랜드에 대한 국내 연구성과 검토와 향후 전개방향의 제언, 소비자학연구, 2010 (전성률과 공저).

    소셜미디어 시대의 마케팅 전략: 연구동향과 쟁점, 학문연구의 동향과 쟁점, 대한민국학술원, 2012.

    불합치된 수식어가 브랜드 네임 평가에 미치는 영향: 자아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3 (곽적문과 공저).

    Effects of Product Number and Brand Breadth on the Evaluations of an Extended Product, Asia Marketing Journal, 2013 (여민선 외 5인과 공저).

    삼성의 신경영과 브랜드 경영: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2014 (김한구와 공저).

    Does Advertising Exposure Prior to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Enhance Customer Satisfaction Ratings? Marketing Letters, 2015 (이은영과 공저).

    놀라움과 고객기쁨의 관계: 놀라움의 유형, 제품의 종류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17 (이은영과 공저)

학회발표

    설문조사를 이용한 브랜드 에쿼티 측정 방법, 한국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1993).

    Surprising Robustness of the Self-Explicated Approach to Customer Preference Structure Measurement,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1995) (with V. "Seenu" Srinivasan).

    상품권 할인발행이 가격 경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1997).

    Margin or Sales? A Comparative Analysis of Two Royalty Structures in Japanese Convenience Store Industry,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Japanese Marketing Association Joint Conference on Japanese Distribution Strategy (1998) (with Rajiv Lal and Hyunchul Kim).

    A Comparative Analysis of Two Royalty Structures in Franchising under Demand Uncertainty, 한국경영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2000) (with Seungwon Jeon).

    Predictive Validity of Hierarchical Bayes Conjoint Analysis: A Simulation Study, 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00).

    히트상품선정 10년의 현황분석, 한국마케팅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02).

    Reexamining Self-Congruity Using Polynomial Regression, 한국마케팅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05) (김용운과 공저).

    경쟁상황하에서의 고객획득 및 유지 게임,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2006) (임언석과 공저).

    키워드 검색이 판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2007) (조지훈과 공저).

    광고는 고객만족도를 증가시키는가? 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2010) (이은영과 공저).

    Review Paper – 브랜드,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20주년 기념식 (2010).

    브랜드 폭과 제품 개수는 같은 개념인가? 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2012) (여민선 외 5인과 공저).

    고객만족의 2차원 – 만족과 불만족이 재구매, 구전,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3) (이은영과 공저).

    삼성의 신경영과 브랜드 경영, 삼성 신경영 2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2013).

    Does Advertising Exposure Prior to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Enhance Customer Satisfaction Ratings? International Conference of Asian Marketing Associations (2015) (이은영과 공저)

    놀라움과 기쁨, 구매의도와의 관계: 놀라움의 선행요인, 제품종류, 조절초점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2016) (이은영과 공저)

봉사 활동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원장 (2016-현재)

    한국사회과학협의회 사무국장 (2016-현재)

    한국소비자학회 상임이사 (2010-2011, 2013-2015), 부회장(2015-현재)

    마케팅연구 편집위원장 (2014-2016)

    경영학연구 마케팅분야 편집위원(Area Editor)(2013-2015)

    마케팅연구 편집위원 (1996-1998, 2000-2002, 2010-2012)

    소비자학연구 편집위원 (1994-1995, 2003-2006)

    한국마케팅저널 편집위원 (2004-2006)

    한국마케팅학회 이사 (2000-2001, 2008-2009), 상임이사 (2001-2003, 2005-2008, 2009-2014), 부회장(2014-2016)

    한국경영학회 이사 (2009-2010)

    한국상품학회 이사 (2007-2008)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원장 (2016-현재)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겸 대학원 경영학과·국제경영학과 주임(2010-2012)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 전공 주임 교수(2005-2007)

    고려대학교 홍보위원회 위원 (1998-1999)

    고려대학교 국제교류위원회 위원 (1999-2000)

    고려대학교 전략기획팀 위원 (1999-2002)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Student Exchange Program Coordinator (1998-2000)

    고려대학교 입시공정관리대책위원회 위원(2001-2002)

    고려대학교 경영신문 주간 (2003-2004)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연구위원회 위원(2001-2009)

    우정사업본부 경영평가단위원(2009-2011)

    공정거래위원회 자체평가위원(2011-2013)

강의 과목

    학부 BUSS205 마케팅원론

    학부 BUSS252 마케팅조사론

    학부 BUSS454 제품 및 브랜드관리

    대학원 석사 BUS507 전략적마케팅관리

    대학원 석사 BUS639 브랜드의 이해

    대학원 석사 BUS721 제품관리

    경영전문대학원 석사 GMB508 마케팅관리

    경영전문대학원 석사 GMM602 마케팅조사

    경영전문대학원 석사 KMB627 전략적 브랜드관리

    대학원 박사 BUS872 마케팅세미나

마지막 수정, 2017/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