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 수당학술정보관 데이터베이스 교육 3일차
KIS-LINE, KIS-VALUE 이용 교육
 
2018학년도 1학기 수당학술정보관 데이터베이스 이용 교육(3일차)이 6월 1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현대자동차경영관 B307호에서 열렸다. 이번 교육은 △KIS-LINE(국내 상장/외감 기업의 재무제표 및 신용정보) △KIS-VALUE(국내 기업정보 및 산업정보 대량 다운로드) 사용 방법 설명으로 구성됐다. 각각 NICE평가정보 노형내 과장, 권재홍 대리가 연사로 나섰으며, 약 15명의 학부생 및 대학원생이 참석했다.
 
 
KIS-KINE과 KIS-VALUE는 국내 대표 금융인프라 서비스 그룹인 NICE평가정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다. KIS-LINE은 기업, 산업, 금융 등 표준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검색 및 분석할 수 있는 포털 서비스고, KIS-VALUE는 기업 재무제표 및 주식시장 데이터를 이용한 기업 분석 및 리서치 지원 프로그램이다.

KIS-LINE 이용 방법을 담당한 노형내 과장은 직접 특정 기업을 검색해 각 항목의 의미를 설명했다. 특히 ‘기업Overview’ 카테고리 중 등급 현황에 대해선 watch등급을 중요하게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결산 재무제표가 1년에 하나씩 나오니 특별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는 한 기업평가등급은 연중 똑같다”며 “따라서 조기경보등급으로서 매일 모니터링 되는 watch등급이 중요해진다”고 말했다.
 
 
KIS-VALUE 이용 방법을 담당한 권재홍 대리는 KIS-VALUE 프로그램 설치 방법부터 설명했다. 권재홍 대리는 “KIS-VALUE는 단순 웹 조회가 아니라 데이터를 2차 가공해 결과를 도출하는 게 목표여서 엑셀이 설치돼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상단바에 노출되는 각 실행키 기능까지 세세하게 설명했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경영전문대학원 육혜연(마케팅박사과정, 10학번) 씨는 “KIS-LINE, KIS-VALUE 사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며 “다음에도 이런 교육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